이력서 작성 요령 및 주의사항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라면 가장 먼저 이력서 작성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막상 쓰려고 하면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이력서는 나 자신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한 문서이기 때문에 단순히 글만 쓰는 것이 아니라 직무능력 및 역량 또한 보여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본인만의 차별화된 이력서를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 또는 직무 특성 파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 방법을 계획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양식에 맞게 작성 후 최종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래 이력서 작성 요령 및 주의사항을 참고하셔서 완성도 높은 이력서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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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서

 당신의 이력서는 당신을 만나는 것에 관심이 있는 채용 담당자의 선택 위해 당신의 자격을 명확하고 간결하며 전략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기술, 업무 경험, 그리고 자산을 전달해야 합니다. 이력서는 당신이 고용주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방식으로 당신이 전문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갑자기 취업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최신 이력서는 성공적인 구직의 포인트입니다. 아래에 좋은 이력서를 쓰는 방법과 무엇을 포함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 요령

1. 이력서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유지하세요.

고용주는 이력서 하나를 훑어보는 데 평균 30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당신은 그들이 당신이 그 자리에 적임자라는 것을 바로 알기를 원합니다.

2. 이력서를 여러 번 교정하세요.

맞춤법이나 문법 실수가 없도록 하세요. 다른 사람에게도 읽어 보라고 하세요. 이력서의 간단한 철자 실수만 해도 고용주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심지어 당신이 그 직업을 얻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3. 이력서를 2페이지로 제한하세요.

이력서를 가장 최근의 경험에 중점을 두세요. 15년 이상 된 오래된 직업과 경험은 잘라내거나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용주는 더 관련 있는 정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지원하려는 직책에 맞게 이력서 맞춤 제작하세요. 

지원하려는 직책과 관련된 업무 경험 또는 성과를 명시하십시오. 이 작업은 작업 설명 또는 고용주 웹 사이트를 검토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달성한 성과를 강조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기술을 어디에서 시연했는지에 대한 가장 좋은 예시를 식별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이 예들은 당신이 당신의 역할에서 무엇을 성취했는지 말하고 당신이 어떤 종류의 직원인지 보여줘야 합니다. 이 정보를 이력서의 "경력" 섹션에 포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정직하게 작성하세요.

이력서에 거짓말을 하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당신이 제공해야 할 것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세요.


7. 성과를 수량화하세요.

고용주가 이해하고 감명을 받을 수 있는 수를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사람을 감독했는지, 얼마나 많은 제품을 판매했는지, 몇 퍼센트로 매출을 늘렸는지 등입니다.

8. 간단한 단어와 설득력 있는 동사를 사용하세요.

당신의 이력서를 읽는 사람이 항상 고용주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력서는 채용 담당자 또는 특정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 인사 전문가가 검토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고 쉬운 언어뿐만 아니라 취급, 관리, 주도, 개발, 증가, 달성, 레버리지 등과 같은 설득력 있는 동사를 사용합니다.

9. 봉사활동 내용을 포함하세요.

잘 알려진 단체에서 자원봉사를 했거나 중요한 대의를 위해 일했다면 이력서에 넣으세요. 이러한 경험은 "직무 경험" 또는 "자원봉사" 란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특히 지원하려는 직책과 관련이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10. 연락처 정보를 다시 확인하세요. 

당신의 이력서에는 당신의 이름,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정보는 첫 페이지의 맨 위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고용주는 당신에게 연락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력서 작성 시 주의사항

1. 부적절한 이메일 주소 사용 안 함

이메일을 읽기 쉽고 입력하기 쉬우며 전문적이고 공격적이지 않은지 확인하십시오. 일반적으로 이메일 주소는 사용자 이름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닉네임, 숫자 또는 특수 문자를 제외합니다.

2. 불필요한 개인 정보 포함 안 함

종교적 선호, 정치적 견해 또는 논란이 될 수 있는 다른 개인적인 속성 같은 개인적인 세부 사항은 생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잠재적인 편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인칭 대명사 사용 안 함

"나", "내" 또는 "나"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력서를 다른 사람이 쓴 것처럼 3인칭으로 쓰세요.

4. 단순하게 업무 책임 나열하지 않음

당신의 직무는 직함을 보면 명백할 것이다. 대신, 여러분의 직무에 개인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예를 제시함으로써 여러분의 업적을 강조하세요.

5. 일반적인 진술을 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실제 기여를 강조하지 않는 애매한 진술에서 벗어나세요. "효율성 향상 및 비용 절감에 대한 책임"과 같은 불명확한 진술은 고용주에게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경험을 개인화하세요!

6. 이전 작업을 종료하는 이유 포함하지마세요. 

당신의 이력서의 주된 목적은 당신, 당신의 기술, 경험, 그리고 업적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전적으로 긍정적이어야 하며, 따라서 후보로서 당신에게 어떠한 가치도 더하지 않기 때문에 사임 및 이직 이유를 포함하지 마세요.

7. 추천서를 포함하지 마세요.

고용주는 당신을 고용하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경우에만 추천서를 필요로 한다. 참조 자료는 별도의 시트에 보관하고 구체적으로 요청될 때만 제공하십시오.

8. 취미나 관심사를 포함하지 마세요. 

잠재적 고용주가 내릴 수 있는 판단 때문에 취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취미가 직책과 관련이 있다면, 취미가 고용주에게 왜 당신이 적합한지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력서 작성 요령 및 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어 취업 성공에 한 걸음 더 다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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