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면접 예상질문 및 답변 & 준비 방법 총정리

코로나 이후 더욱 주목받고 있는 직업군이 바로 의료관련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중에 간호사도 인기가 많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의료기관과 병원으로 취업을 원하시는 경우 아래 간호사 면접 예상질문 및 답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간호사 면접 질문

    면접을 보는 동안, 당신의 면접관은 당신이 빠르게 진행되는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돌보는 것, 그리고 당신의 능력과 지식을 보여줄 수 있는 질문들을 할 것입니다. 자신의 기술과 훈련, 경험을 보여주는 응답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는 간호사 면접 중에 나올 수 있는 예상 질문과 직무에 대한 자격을 완전히 입증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답변입니다.


    간호사


    1. 당신은 다른 간호사, 의사, 직원들과 잘 일합니까?

    팀워크는 간호 분야의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의사, 다른 간호사, 직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의 가치를 인식한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료들과 협력하면 최상의 환자 결과를 제공하고, 안전 절차의 효과를 보장하며,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질문에 답할 때, 팀워크, 인내심, 적극적인 경청과 같은 대인관계 기술을 강조하세요.

    예상 답변

    예: "응급실에 있는 동북 병원에서 임상 훈련을 하면서, 저는 다른 간호사들과 의사소통을 잘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습니다. 어느 날 밤, 한 환자가 20분 동안 약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말하러 내게 다가왔습니다. 저는 그 당시에 병원에 처음 와서, 제가 직접 제공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그의 간호사에게 확인했습니다. 그 환자는 알츠하이머 병에 걸렸고 그의 담당 간호사는 이미 그에게 약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 이 의사소통은 우리 팀이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당신은 어려운 환자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간호사로서, 동정심과 인내심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당신의 환자들은 종종 그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합니다. 어려운 환자와 마주쳤을 때, 그들을 안심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세요. 모든 약물을 일정에 따라 적절하게 투여하고 환자를 더 편안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추가 리소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질문을 받았을 때 어려운 환자를 만났고 환자의 결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경우의 예를 들어보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

    예상 답변

    "소아과 간호사로 밤을 새우는 동안, 저는 제가 치료하고 있는 15세 환자를 돌보고 있었습니다. 환자는 여러 가지 걱정으로 한 시간 안에 나를 몇 번이나 방으로 불러들였습니다. 예정된 다른 환자들의 치료가 늦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의 기분이 어떤지 물어보기 위해 그와 함께 앉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상황을 걱정하고 집을 비우는 데 익숙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나는 몇 분 동안 집에서 그의 애완동물들에 대해 묻고 그에게 여분의 간식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 후, 그는 잠이 들었고 치료가 끝날 때까지 더 이상 반복적으로 전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근본적인 우려에 대해 환자의 태도를 넘어서는 것을 배웠습니다."



    3. 당신은 직장/직무 스트레스를 어떻게 처리하나요?

    의료 분야에서 빠르게 진행되는 워크플로우와 복잡한 작업을 경험하는 것은 표준입니다. 이 때문에, 여러분이 여러분의 직업의 감정적이고 육체적으로 힘든 측면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여러분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개발한 기술을 설명하세요. 여러분은 취미, 지원 그룹, 운동 요법 그리고 여러분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다른 방법들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예상 답변

    "간호사 교육을 받는 동안, 저는 강연자가 간호사들에게 우리의 건강을 지탱하는 습관을 기르고 유지하도록 격려하는 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그녀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으로 추구할 신체 활동이나 취미를 찾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나는 그녀의 조언을 듣고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는 체육관을 찾았고, 그래서 항상 새로운 시도가 있다. 나는 또한 동물 보호소에서 자원봉사를 합니다. 이 두 가지 취미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풀어준다고 생각합니다.



    4. 의사와의 의견 불일치를 어떻게 처리하시겠습니까?

    이 질문에 답할 때는 적극적인 경청, 팀워크,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연성, 필요할 때 지휘 계통을 따르는 능력 등 대인관계 능력을 강조합니다. 답변에서 먼저 의사와 직접 협력하여 불일치를 해결할 것임을 언급하십시오. 추가 지원이 필요한 경우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상 답변

    "저는 작은 병원에서 응급실에서 일하다가 상황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특정한 밤에는 일손이 부족해서 모두 바쁠 것입니다. 어느 날 밤, 나는 환자의 차트를 훑어보았는데 처방전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먼저 의사에게 전화를 걸어 불일치를 해결했습니다. 의사가 원래 처방전을 확인했지만, 여전히 내 눈에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 시점에서, 나는 상사와 상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 세 사람이 함께 처방전을 검토했을 때, 의사는 결국 오류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처방을 바로잡고 환자에게 올바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5. 환자의 가족과 친구들의 질문을 어떻게 해결합니까?

    가족과 친구들은 종종 많은 질문을 합니다. 때때로 여러분은 적시에 그들의 모든 질문에 대답할 수 없습니다. 질문에 대답하는 것과 환자를 돌보는 것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능력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상 답변

    "저는 공감을 가지고 그들과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정보를 그들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제가 그들에게 친절하게 대답하고 있는지 확인하려고 노력합니다."



    6. 왜 간호사가 되기로 결심했나요?

    여기서 고용주는 시설의 원칙에 부합하는 야망을 가진 간호사를 원합니다. 배려와 동정심. 동정심과 다른 사람들을 돌보고 싶은 충동을 갖는 것은 간호사로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예상 답변

    "우리 가족은 광범위한 의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는 의사인 할아버지와 삼촌이 있었다. 많은 이모들과 사촌들이 간호사인데, 자연스러운 진행처럼 보였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의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실용적이면서도 온정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을 돕는 것은 저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옵니다."


    7. 당신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입니까?

    모든 간호사들은 독특한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질문에 답할 때 정직함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당신은 자신이 무능해 보이는 약점을 표현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예상 답변

    "저의 가장 큰 장점은 환자들을 교육하고 공감하는 능력입니다. 저는 그들의 용어로 말할 수 있고 그들의 몸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나는 그들의 입장이 되어 환자만이 아닌 사람으로 먼저 대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녀의 정원을 몹시 그리워하는 한 나이든 여자가 있었습니다. 나는 환자에게 작은 화분에 심은 정원을 들여오기로 했습니다. 저의 가장 큰 약점은 지나친 행동입니다. 나는 그 일에 대한 열정이 너무 커서 가끔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나는 속도를 줄이고 우리 팀을 믿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당신의 직업적인 목표는 무엇입니까?

    고용관리자들은 그들의 전문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한 감각을 가진 야심찬 간호사들을 고용하기를 원합니다.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분명히 야망은 좋지만, 1년차 등록 간호사 역할을 지원할 때 고용 관리자에게 병원장이 될 계획이라고 말하는 것은 다소 현명하지 못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예상 답변

    "저는 간호사들을 지도하고 내가 배운 것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나는 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에 흥분된다. 목표는 간호사를 관리하고 양성할 수 있는 관리직으로 진출하고 싶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이 성장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에 끌립니다."


    간호사 면접 준비 방법

    당신이 면접을 보는 동안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당신의 잠재적인 고용주가 물어볼 수 있는 질문, 특히 당신의 비판적인 생각, 우선순위 및 기술을 테스트하는 질문에 대해 미리 준비하세요. 
    • 대답을 큰 소리로 연습하세요. 바보같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대답이 옳은지 아닌지를 아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심지어 여러분이 말하는 것을 녹음하고 여러분의 반응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전화 인터뷰의 경우 통화 중에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는 조용한 장소를 선택합니다.
    • 입이 마르는 것을 막기 위해 물을 가까이 두세요.
    • 전화를 통해서라도 당신의 긍정적인 말을 상대방이 들을 수 있도록 말하면서 웃으세요.
    • 업무 설명을 주의 깊게 읽어보세요! 종종, 고용주들이 그들의 이상적인 후보자에서 찾고 있는 핵심적인 자격과 특성들이 거기에 있을 것입니다.
    • 고용주를 위해 당신만의 질문을 준비하세요. 단순히 급여에 대해 질문하는 것으로 넘어가지 마세요. 직책, 환자 및 직원 번호, 조직에서 환자 입력/피드백을 수집하는 방법 등에 대해 묻습니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여기까지 간호사 면접 예상질문 및 답변 & 준비 방법 총정리 남겨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아래 면접 관련 팁을 더 남겼으니 참고하세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인천 알바천국 구인구직 일자리 채용정보 지역별 직종별 보러가기

    여름 면접 복장, 이렇게 입으면 합격!

    카페 알바 면접 질문 및 답변 예시, 복장, 일자리 사이트 등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