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주의사항 및 기억할 점 (꿀팁)
하반기 취업 시즌이 다가오면서 기업별 채용 공고가 하나 둘씩 올라오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은 서류전형 합격 후 면접 준비에 한창일 것입니다. 하지만 간혹 예상치 못한 질문 혹은 당황스러운 상황 앞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알아두면 좋을 면접 주의사항과 기억하면 좋은 꿀팁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면접 주의사항
1. 늦게 도착함
시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예측할 수 없는 지연으로 인해 시간을 엄수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여행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계획하도록 하세요. 지각은 매우 나쁜 행동이다.
2. 무단결근
만약 질병, 지연된 기차 연결 또는 자동차 문제가 제시간에 도착하지 못하게 한다면, 여러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지각에 대해 사과하는 것입니다. 즉시 연락 담당자에게 알립니다.
3 예의 없는 인사
설렘에도 불구하고, 눈을 마주치지 않은 무례한 인사는 용서할 수 없다. 이것은 감독관들이 불평하는 가장 흔한 면접 실수 중 하나이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도록 하세요.
4. 고용주에 대한 관심 부족
미래의 잠재적인 고용주에 대한 불충분한 정보는 취업 면접에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이다. 인터뷰 전에 정보를 수집하세요. 정보를 철저히 준비하고 내부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채용 컨설턴트와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의심스러운 문서
문서에 공백이나 누락된 정보에 대한 답이 없는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질문할 때 스스로를 당황하게 한다. 특정 조건 하에서, 가장 큰 면접 실수 중 하나는 당신을 불균형하게 하고 다른 지원자들을 당신보다 앞서게 할 수 있다.
6. 지나치게 피곤한 모습
인터뷰하는 동안 지치고 하품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만큼 부정적인 것은 없다. 음료를 걸림돌로 만드는 것을 피하고 파티를 연기하세요.
7. 주의 부족
더러운 손톱,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남아 있거나 낡아빠진 옷은 입사 면접에서 작지만 불편하게 심각한 판단 착오이다. 거울에 비친 당신의 모습을 주의 깊게 확인하세요.
8. 부적절한 의류
당신은 부적절한 옷을 입을 때 자신에 대한 나쁜 인상을 줍니다. 이런 면접 실수를 피하고 (미래) 직장에 옷을 맞추세요.
9. 버릇이 없어 보이는 자세
의자에 걸터앉는 사람들은 면접관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면접관에게 경의를 표하세요.
10. 부적절한 행동
담배와 껌은 취업 면접에서 설 자리가 없다; 지루해 보이거나 시계를 주시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11. 휴대폰 벨소리 울림
면접관보다 휴대전화 등에 더 신경을 쓰는 이들은 이미 패배했다. 이 면접 실수는 당신의 모든 기회를 파괴한다.
12. 말도 안 되는 잡담
여러분의 말의 의미와 무게를 알고 대답하기 전에 잠시 생각해 보세요. 무의미한 잡담은 전문적이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13. 자신의 능력에 대한 과대평가
지나친 자아는 혐오스럽다. 이러한 부적절한 인터뷰 행동을 피하고 자신에 대해 유리하지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십시오.
14. 비판을 받아들일 수 없음
화가 나서 대답하는 사람들은 면접관을 겁먹게 한다. 면접에서 그런 부적절한 행동을 피하고 중요한 질문에 침착하고 전문적으로 반응하라.
15. 주제넘은 질문들
그 일의 조건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면접에서 큰 실수임이 입증되었다. 섣부른 질문은 삼가고 면접관의 제안을 기다리세요.
16. 회사에 대한 질문
입사 면접을 보러 갈 때마다 비전, 특전, 회사의 업무 문화 등 회사의 행방에 대해 항상 잘 알고 있으며, 이를 놓치면 곤경에 처할 수 있다.
면접에 숙달하는 방법에 대한 다음의 팁과 요령은 당신이 다음 직장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7.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 및 상사에 대한 비판
현재의 상사와 상사가 얼마나 끔찍하고 회사가 왜 형편없는지에 대해 말하는 것을 피하세요, 사람들을 믿으세요! 그것은 당신을 비관론자처럼 만든다
면접 시 기억할 점
1. 옷을 적절하게 입으세요.
당신이 지원하는 회사의 문화에 맞는 옷을 계획하세요. 회사에 복장 규정이 없다면 비즈니스 캐주얼을 입는 것이 좋다.
반바지와 탱크톱은 집에 두고 셔츠와 긴 바지를 입으세요. 항상 속옷보다는 지나치게 차려입는 것이 낫다. 면접 전에 옷을 입어보고 그것이 잘 맞고 스마트해 보이는지 확인하세요.
2. 제시간에 도착하세요.
면접에 절대 늦게 도착하지 마세요! 서류를 작성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서 예정 시간 15분 전에 도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것은 또한 당신이 진정하고 사무실의 역동성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만약 여러분이 회사가 위치한 지역을 잘 모른다면, 여러분이 길을 잃지 않도록 1~2주 전에 시험 운행을 해보세요. 운전 중이라면 어디에 주차할 수 있는지 메모해 두세요.
3. 매너에 주의하세요.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예의를 갖춰 인사하세요. 면접에 들어갈 때 면접관에게 따뜻한 인사를 하세요. 이 처음 몇 초는 면접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다. 인터뷰가 끝날 때, 당신에게 미팅 기회를 준 면접관에게 감사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회사를 떠나면 접수계원에게 작별 인사를 하세요.
4. 바디랭귀지에 신경 쓰세요.
펜을 가지고 놀고, 껌을 씹고, 몸을 구부리고, 심지어 뒷머리를 빗는 것과 같은 서투른 바디 랭귀지는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이것들 중 하나를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이러한 나쁜 습관들을 피하기 위해 자신을 훈련시키세요. 여러분은 고개를 끄덕이고, 눈을 마주치고, 웃고, 그리고 확고한 자세를 포함하는 긍정적인 바디랭귀지로 그것들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5. 통찰력 있는 질문을 하세요.
대부분의 면접관들은 지원자에게 질문을 하게 함으로써 인터뷰를 끝낸다. 당신이 그 회사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면접관이 당신에게 그 직업에 대해 얼마나 철저하게 말했는지에 상관없이, 당신은 몇 가지 질문을 해야 한다. 여러분의 질문이 더 통찰력 있을수록, 여러분은 면접관에게 더 깊은 인상을 줄 것입니다.
이상으로 면접 시 주의사항 및 기억해두면 좋은 점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여러분의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주어 합격하실 수 있길 기원합니다.